뉴스레터

두 달에 한 번, 태화복지재단의 소식을 전달합니다.

태화의 99년, 그리고 100년

2020.05.15
조회수 61
99년의 발자취와 100년을 향한 사업

 
"안녕하십니까! 태화복지재단 전명구 대표이사입니다."

태화복지재단을 위해 기도와 후원, 응원으로 함께 해주시는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축복이 충만하시길 기도합니다!
 
태화 99주년의 발자취_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복지기관, 태화

1926년 옛 순화궁 건물 앞 태화여자관 선교사들과 직원들의 단체 사진
 1921년 4월 미국 남 감리회 소속 마이어스 선교사가 이 땅에서 가장 소외받던 여성과 아동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기관을 세웁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복지기관인 태화여자관(現 태화복지재단)입니다. 태화여자관의 위치는 옛 순화궁 건물 자리로 조선 중종이 순화공주를 위해 지었다 하여 순화궁으로 불렸습니다. 이후 순화궁은 민족대표 33인이 독립선언문을 낭독한 3•1 독립운동 발상지가 되었습니다. 민족사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 이곳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복지기관인 태화여자관이 세워져, 99년 동안 국내와 해외의 소외된 이웃을 위한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으로 태화는 큰 평화와 아름다운 조화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전문 사회복지 실천기관, 태화

▲ 1970년대 인천기독교사회복지관의 사업 구분 안내판
 1970년대 인천기독교사회복지관의 사업 안내판을 자세히 보시면 현재 사회복지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과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태화는 사회에서 소외당하던 이웃을 위해, 당시 이름도 생소했던 사회복지관 모델을 가장 먼저 도입하고 선도적으로 실천했습니다. 또한,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위한 클럽하우스 모델도 선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명실상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문 사회복지관으로 입지를 다졌습니다. 
지경을 넓히는 태화

▲ 2019년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캄보디아 바탐벙 태화지역복지센터 직원 단체 사진
 99년 전 외국 선교사들의 도움으로 우리나라에서 처음 사회복지를 실천했던 태화가, 이제는 캄보디아와 라오스에서 전문 사회복지 실천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태화 해외사업은 사회복지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지역 사회의 건강한 공동체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 지부는 지난 10년 동안 현지 직원들과 더불어 사회복지 전문성을 기반으로 현지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라오스 지부는 정부와 마을 관계자의 사회복지 역량 강화에 이어 직업 기술 지원 사업을 통해 장애 여성의 자립역량 강화 사업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전문 사회복지기관으로 자리매김한 태화는 이제 해외로 지경을 넓혀 소외된 이웃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태화 100년을 향해_
태화복지재단은 2021년 태화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태화의 과거와 현재를 조명하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 도약하기 위한 기념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태화 100년 역사의 보존과 성찰
 100년 태화의 역사를 고찰하고 지속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역사서 편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화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대중과 공유하기 위해 2019년 서울시 종로구 태화관 터에 서울시와 종로구청, KB국민은행 등과 힘을 모아 31100주년을 기념하는 ‘31독립선언광장을 조성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서울시 종로구 소재 태화빌딩 로비에 우리나라의 근현대사와 함께한 태화의 역사, 사회복지의 역사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역사전시 공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태화 100년 기념과 새로운 도약의 준비
 올해 상반기 태화의 중기 발전 계획인 태화 비전 2025’를 수립하여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시발점으로 삼고자 합니다. 창립 100주년을 축하하고 감사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기념행사로 기념식과 세미나, 캠페인 및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태화의 가치를 이어 대규모 행사는 지양하고 창립기념일의 의미를 되새기며 소박하고 따뜻한 사업들로 채워나가겠습니다. 
 태화의 99년 역사 속에서 부단히 헌신하시는 국내34개 시설 직원들과 태화의 뜻에 동참하시는 후원자,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태화 99년 역사를 발판 삼아 섬김과 나눔의 정신으로 소외된 이웃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해서 따뜻한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법인 감리회 태화복지재단
taiwhafound1921@taiwhafound.org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5길 29 9층(인사동, 태화빌딩) 02-733-9597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