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소식

태화복지재단 해외복지센터의 소식을 전달 전달합니다.

[캄보디아] '캄보디아 바탐벙 학교 역량강화를 통한 중학교 중도탈락 감소 사업' 협약 체결식

2020.03.16
조회수 558

'캄보디아 바탐벙 학교 역량강화를 통한 중학교 중도탈락 감소 사업' 협약 체결식

 

1.%20%uBA54%uC778%uC0AC%uC9C4.JPG

 

태화복지재단 캄보디아지부(이하 ‘GPC’)에서는 지난 220일, 캄보디아 바탐벙 학교 역량강화를 통한 중학교 중도탈락 감소사업추진을 위한 사업 협약식이 바탐벙 도 교육부 및 바탐벙 시 교육부 관계자와 4개 협력 중학교장들의 참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GPC는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개년간 한국국제협력단(KOICA) 시민사회협력사업의 일환으로, 바탐벙 시내 4개 중학교의 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학교협력사업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해당 사업을 통해 3개년 간 4개 협력 중학교의 중도탈락률이 5.7% 감소 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교사의 장기결석 학생 모니터링, 학교 리더십의 학교 운영 역량, 자녀 학업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 학교 시설 환경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의미있는 변화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 사업 결과에 기반하여, 학교의 중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발전 기반을 구축하고자 학교지원위원회(School Support Committee)를 중심으로 학교 운영에 대한 지역사회 참여를 확대하고, 학교 리더십과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하며, 학부모와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적극적인 참여를 증진하기 위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향후 3개년 간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을 통해 지속사업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바탐벙 도 교육부와 바탐벙 시 교육부의 협력과 지원으로 지역 내 6개 중학교가 본 사업에 참여하기를 희망하였고, 학교 방문 인터뷰와 교육부 관계자 면담을 통해 최종적으로 4개 중학교를 본 사업의 협력학교로 선정하여 본 협약식이 진행되었습니다.

 

2.%20%uD611%uC57D%uC2DD%20%uC0AC%uC9C4_1.JPG

 

3.%20%uD611%uC57D%uC2DD%20%uC0AC%uC9C4_2.JPG

 ▲ 협약  진행 모습

 

바탐벙 도 교육부의 국장인 Yi Songky는 "정부의 지원이 제한될 수 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 지역사회 참여에 기반 한 학교역량강화 사업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학교장과 교사, 학부모의 인식과 참여를 증진하는 것은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사업은 중요하며, 이 사업이 향후 바탐벙 지역에서 좋은 모델이 되기를 바란다" 며 본 사업의 의미와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동시에 본 사업에 참여하는 학교장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하였습니다.

 

캄보디아 전체 지역 중 가장 높은 중학교 중도탈락률을 보이고 있는 바탐벙 지역에서 본 사업이 의미있는 변화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아낌없는 관심과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본 사업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