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소식

태화복지재단 해외복지센터의 소식을 전달 전달합니다.

[캄보디아] 여성 주민조직 자원봉사활동

2017.11.10
조회수 64

2017년 바탐벙 태화지역복지센터 7월 해외사업소식
여성주민조직 자원봉사활동

바탐벙 태화지역복지센터(이하 GPC)에서는 사업대상 마을에 거주하는 여성주민들이 지역사회 이슈들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여성 주민조직’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현재 2개 마을에서 총 12명의 여성주민들이 모임에 참여하여 교육, 훈련, 정기회의, 그리고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주민조직의 자원봉사활동은 지역사회 이슈들에 대한 예방적 차원의 교육에 목적을 두고 1년에 세 차례에 걸쳐 시행되고 있으며, 이번에는 ‘가정폭력 예방’을 주제로 주민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가정폭력 예방교육, 배움을 나누다.
캄보디아에서는 자녀 훈계와 부부 관계의 갈등이 가정폭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아직 이에 대한 인식수준이 낮아 현재 캄보디아 여성부를 중심으로 인식교육 및 제도마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GPC의 여성 주민조직 참여자들은 지난 7월 17-18일 간 가정폭력에 대한 인식증진 교육과 훈련을 받고, 본인들이 배운 내용을 지역주민들에게 공유하기 위한 활동을 계획하였습니다.
여성 주민조직 참여자들은 이번 봉사활동을 위해 여러 차례 모여서 계획하며 활동 전반을 
준비하였습니다. 스스로 역할을 나누고, 교육 자료와 동영상을 GPC 직원들과 함께 준비하고, 교육 내용을 전달하는 강의안 및 마을의 주민들을 초청하는 일을 직접 수행하였습니다.

사진: 교육내용을 듣고있는 왓롬도을과 참카섬롱 마을 주민들,
참카섬롱(Chamkasamrong)과 왓롬도을(Wat Romdoul) 마을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당초 목표 인원인 20명을 초과하여 총 27명의 주민이 참여하였습니다. 참여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가정폭력이 무엇인지, 가정폭력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어떤 가정폭력이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지, 이러한 가정폭력으로 인해 우리 사회와 가정에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를 PPT와 동영상을 통해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가정폭력을 목격하였거나 경험하였을 때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정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폭력 없이 자녀를 양육하고 훈계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상영하고, 필요한 상담기관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였습니다. 
이번 여성 주민조직의 가정폭력 예방교육에 참가했던 한 지역주민은 ‘이번 교육이 참여하기 전에는 전혀 알지 못했으나 일상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내용이었고, 오늘 배운 내용을 가정에서 적용하고 다른 이웃들에게도 공유하겠다.’는 소감을 전해주었습니다. 
사진:만족도 조사중인 참카섬롱 주민들우리 지역의 일은 우리가 스스로 돕는다.
아직은 작은 걸음에 불과하지만, ‘우리 지역의 일은 우리가 스스로 돕는다.’는 마음으로 함께하고 있는 여성 주민조직의 활동이 지역사회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항상 GPC의 여성 주민조직을 위해 기도해주시고 응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