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소식

태화복지재단 해외복지센터의 소식을 전달 전달합니다.

[캄보디아] 2012 부모교육 공모 프로그램 (캄보디아 부모를 위한 자녀 위생관리 교육 진행)

2012.10.05
조회수 778

2012년 8월 6일~ 8월 10일까지 캄보디아 바탐벙 태화지역복지센터에서는 캄보디아 부모를 위한 자녀 위생관리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2012 태화 해외사업장 부모교육 프로그램” 공모를 거쳐 선발된 은평종합사회복지관의 ‘Step to Healthy Cambodian'은 김은경 팀장, 원진주 사회복지사, 손수현 사회복지사가 한 팀이 되어 한 달 동안 오리엔테이션과 사전준비과정을 거친 후에 캄보디아 지역주민에게 전달될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의 시작부분으로 준비된 캄보디아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인터뷰 영상과 캄보디아어로 번역된 자료들을 통하여 지역주민과 빠른 시간 안에 친근감과 신뢰를 나눌 수 있었으며,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진지하고 화기애애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족 안마로 화기애애해진 프로그램 모습

[가족 안마로 화기애애해진 프로그램 모습]


부모님을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에서는 우리의 몸이 얼마나 세균에 노출되어 있는지, 아이들에게 얼마나 청결이 중요한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프로그램이 끝나자마자 많은 부모님들이 세면대에서 손을 씻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몇 몇의 부모님들은 데려온 자녀에게 배웠던 내용을 설명해주고 함께 손을 씻기도 하였습니다.
이후에는 자녀들과 함께 머리, 얼굴, 손, 발 몸 등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방법들을 배워보고 부모님과 함께 실습도 해보았습니다. 깨끗해진 모습을 사진으로도 찍어보고 각 단계마다 손도장을 꾹~ 찍어 다짐으로 교육을 마쳤습니다.
또한 현지직원들에게는 전달교육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논의해 보는 보람된 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자녀와 함께 하는 양치연습

[ 자녀와 함께 하는 양치연습 ]

위생관리교육 후 손 씻기 순서에 따라 손 씻는 아이들

[위생관리교육 후 '손 씻기 순서'에 따라 손 씻는 아이들]


부모교육팀은 한국으로 돌아가기 전까지 프로그램실(Youth club Room)의 환경미화로 캄보디아 바탐벙 태화지역복지센터와 함께 하였습니다.
어쩌면 짧고도, 긴 시간동안 많은 것들을 준비하고 전달해준 은평종합사회복지관 부모교육팀에게 감사드립니다. 또한 2012 태화 해외사업장 부모교육 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도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많은 분들의 열정으로 이번 부모교육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기회에도 많은 분들의 열정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