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소식

태화복지재단과 10개의 사업기관의 소식을 전달합니다.

[] 지속가능한 개발 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조사 교육 실시

2018.10.10
조회수 48

 

지속가능한 개발 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조사 교육

 

  태화복지재단 비엔티안 태화지역복지센터(이하 GPL)는 지난 9월 24일(월)부터 28일(금)에 걸쳐 라오스 비엔티안 시 찬타불리 구 내 9개 마을의 대표자 및 관계자 19명을 대상으로 교육 워크숍을 실시하였습니다.

 

사회복지 교육 참석자 단체사진

▲ 교육 참석자 단체사진

 

  이번 교육 워크숍은 라오스 노동사회복지부와 체결한 MoA(Memorandum of Agreement)의 1개년 사업 계획을 바탕으로, 사업 대상 마을들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설정을 위한 사전 준비 단계로써 지역 조사 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해당 교육은 태국 기관 MDA(Mekong Sub-Region for Development Association)에서 초빙한 전문 교육 강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 개발을 위한 사람 중심의 지역조사'를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라오스 사회복지 교육 중 강사 강의 모습  라오스 사회복지 교육 모습

▲ (좌) 강사 모습, (우) 참석자 활동 모습

 

  9개 마을에서 참석한 17명의 마을 대표자 분들께서는 지속가능한 개발의 의미를 이해하고, SWOT 분석 등을 통해 지역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실제 지역조사 설문지를 가지고 지역 내 취약 가정을 인터뷰하여 설문결과를 취합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각 마을에서 추후 진행할 조사 방법을 실습하였습니다.

 

라오스 사회복지교육 설문조사 실습  라오스 사회복지교육 설문조사 결과 발표

▲ (좌) 지역조사 실습, (우) 설문조사 결과 발표

 

 

  앞으로 1개월 동안 각 마을에서는 마을 내 취약 가정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지역 조사를 자체적으로 실시 할 예정입니다. GPL은 해당 결과를 취합하여 마을별 발전 목표를 수립하고 공유하는 후속 워크숍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기도 부탁드립니다.

 

■ 담당자 : 해외사업과 라오스 지부 최은혜 지부장/ 이메일 : gratiach@taiwhafound.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