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소식

태화복지재단과 10개의 사업기관의 소식을 전달합니다.

[본부] 『2017년 태화복지재단 직원 해외연수』 실시

2017.09.06
조회수 409

지난 822()부터 25()까지 34일 간 일본 오사카, 나고야에서 태화복지재단 전략기획과 주관으로 2017년 태화복지재단 직원 해외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태화복지재단 직원 해외연수는 국내·외 사회복지 동향 탐색, 법인 직원의 역량 강화 및 소속감 향상을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이번 태화복지재단 직원 해외연수는 일본의 지역복지체계 및 마을만들기 사업 이해 증진, 태화 정체성에 기반한 본부 및 사업기관 적용 방안 탐색 및 상호학습, 직원 간 친목도모를 통한 소속감 향상을 목표로 일본 오사카, 나고야 지역의 선진 기관을 방문하였습니다.

 

해외연수 1일차

 

일본에 도착한 해외연수 참가자들은 오사카 시내로 이동해 외부 수퍼바이저인 일본복지대학 박유미 교수님의 강의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본의 지역복지체계 및 마을만들기 사업 이해 교육을 통해 방문기관을 중심으로 일본 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특강(일본지역복지체계 및 마을만들기 사업 이해 - 일본복지대학 박유미 교수)   

특강 일본 지역복지체계 및 마을만들기 사업 이해(방문기관을 중심으로)

 

해외연수 2일차

 

해외연수 참가자들은 오사카 북부 미노오시 키타시바 지역으로 이동해 생활만들기네트워크 키타시바를 방문하였습니다. 생활만들기네크워크 키타시바는 NPO법인으로 민간부문에서 마을만들기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참가자들은 기관 및 마을만들기 사업 소개, 키타시바 지역 라운딩,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생활만들기네트워크 키타시바에서 수행하고 있는 다양한 마을만들기 사업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역주민의 중얼거림하나하나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마을을 만들어 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오사카 기관방문(생활만들기네트워크 키타시바)   오사카 기관방문(생활만들기네트워크 키타시바)

오사카 기관방문 생활만들기네트워크 키타시바

 

해외연수 3일차

 

2일차 저녁 신칸센을 타고 오사카에서 나고야로 이동한 해외연수 참가자들은 다음날 나고야 남부 타카하마시로 이동하였습니다. 먼저 타카하마시청 관계자를 만나 공공부문에서 주도했던 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한 소개 및 질의 응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고야 기관방문( 타카하마시청 및 사회복지협의회 관계자 미팅)   

나고야 기관방문 타카하마시청 관계자 미팅

 

타카하마시청 관계자로부터 타카하마시 내 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들은 후 타카하마시 남부마을만들기협의회, 쯔바사마을만들기협의회를 방문하였습니다. 마을만들기협의회 관계자 분들을 만나 기관 소개 및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역 주민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마을만들기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나고야 기관방문(타카하마시 남부마을만들기협의회)   나고야 기관방문(타카하마시 남부마을만들기협의회)

나고야 기관방문 타카하마시 남부마을만들기협의회

 

나고야 기관방문 (쯔바사마을만들기협의회)   나고야 기관방문(쯔바사마을만들기협의회)

나고야 기관방문 쯔바사마을만들기협의회

 

마지막으로 한국의 사회복지관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사회복지협의회의 관계자를 만나 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한 소개마을만들기 사업에서 사회복지협의회의 역할 이해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고야 기관방문( 타카하마시청 및 사회복지협의회 관계자 미팅)

▲ 나고야 기관방문 – 타카하마시 사회복지협의회 관계자 미팅

 

모든 기관방문 일정을 마친 후 해외연수 참가자들은 일본복지대학으로 이동해 일본복지대학 박유미 교수님과 함께 평가회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은 연수 일정 동안 궁금했거나 고민했던 사항들을 나누며 상호학습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해외연수에 대한 소감들을 공유하며 해외연수의 의미를 되새기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특강(일본지역복지체계 및 마을만들기 사업 이해 - 일본복지대학 박유미 교수)

평가회

 

해외연수 4일차

 

해외연수 마지막 날에는 나고야 문화탐방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고야성, 도코나메 도자기마을을 방문해 일본의 문화를 탐방하며 참가자들 간 친목을 도모할 수 있었습니다.

 

나고야 문화탐방(나고야성)   나고야 문화탐방(도코나메 도자기마을)  

나고야 문화탐방

 

단체사진   단체사진

단체사진

 

지난 926()에는 사후모임을 통해 지난 해외연수를 되돌아보며 태화복지재단에의 적용 및 제언사항을 나누고 소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가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면서 해외연수를 통해 배운 것, 적용할 점,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정리해 볼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017년 처음 실시된 태화복지재단 직원 해외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해외연수 참가자분들과, 해외연수 진행을 위해 애써주신 일본복지대학 박유미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태화복지재단 전략기획과에서는 향후 보고서 발간을 통해 전체 기관과 해외연수 결과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태화복지재단 직원 해외연수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마을만들기 : 주민들을 조직화하여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스스로 문제를 찾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강화시키며, 물리적 사항 뿐 아니라 주민의식 개선에 이르기까지의 총체적인 과정